EP1. 페리에가 인디언클럽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고? [고대운동 이야기]

🗓 소마앤바디 이벤트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 알아두면 쓸데없는 방덕의 고대운동 이야기.
시작합니다.

인디언클럽 페리에
조만간 유투브 영상으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페리에 탄생비화

페리에 온천은 환자를 치료하는 약효가 있는걸로 유명해!

필자는 페리에만 마신다.
뜬금 없지만 오늘의 이야기는 필자가 페리에를 마시는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하기 위함이다.

페리에 (Perrier)는 프랑스 레부양(Les Bouillens)의 온천에서 나는 자연 탄산수다. 페리에는 특유의 초록색 병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감각적인 이 병의 디자인은 출시 이후 100년 이상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데 여기엔 놀라운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루이 유진 페리에 (Louis Eugène Perrier) / 존 함스워드 John Harmsworth)

1898년 페리에 박사는 프랑스 레부양에서 약효가 있다는 한 온천을 조사하고 실험했었다. 그러던 중 근처에서 불어를 공부하던 영국인 존 함스워드 경을 만났는데 함스워드는 결국 그 온천에 투자해서 식용 탄산수로 만들었다. 그는 독특한 녹색 병에 물을 담아 판매를 시작했는데 이 녹색병의 디자인은 바로 인디언클럽으로 부터 왔다.

1906년 교통사고로 하반신 마비 상태에 빠졌던 존 함스워드는 인디언클럽으로 재활 운동을 했다. 몽둥이를 힘차게 휘두르며 그의 심신을 자극하는 자연스러운 리듬을 즐겼다고 한다. 인디언클럽의 굵은 눈물 방울 모양과 좁아진 목덜미는 페리어 병에 큰 영감을 주었고 생산에 채택되었다. 치료의 온천수, 치료의 방망이가 합쳐저 페리에가 탄생했다. 이 일화에서 보듯 지금과는 달리 19세기~20세기 인디언클럽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했다.

역사적으로 이게 약이었다


페리에가 탄생하기 100년전, 19세기 초 영국군이 인도를 식민 지배할 당시 영국군에게 인도는 너무 더웠고 풍토병인 말라리아, 뎅기열, 황열병, 광견병과 같은 열대성 질병들에 시달렸다. 특히 콜레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인도에 다녀온 영국인들로 인해 영국 본토까지 초토화 시켰을정도. 너무 많은 설사로 몸이 파랗게 질려서 죽는 병이라고 블루 테러라고도 불렸다. 충분히 죽을수도 있을것만 같은 인도 설사는 정말 경험해본 사람만 안다.

역사적으로 이게 약이었다.

병사들이 쓰러져가자 장교들은 생각했다.
“운동을 시키자!”
그렇게 영국 군인들이 콜레라를 때려잡기 위해 택한 것은 놀랍게도 크고 긴 ‘방망이’였다.

이 멋진 방망이 운동은 가장 효과적인 운동 훈련의 종류 중 하나이며 인도 전역에서 흔히 사용된다. 방망이는 나무로 되어 있으며, 사용하는 사람의 강도에 따라 무게도 다르고 길이도 약 2피트 반, 밑면 지름 6, 7인치 정도로 수평을 이루며 땅에 내려 놓았을 때 단단하게 서 있을 수 있다. 이 훈련은 원주민 군인, 경찰들이 엄청난 근육의 힘이 필요한 경우 크게 효과적이라는 평판을 얻고 있다. 숙련자들의 방망이 휘두르기 움직임은 매우 우아하다. 단순함의 위대함을 볼 수있다. 흉곽을 확장시키고 전신의 모든 근육을 동시에 운동시킨다.

-19세기 초 영국군 장교의 말을 인용-
The Indian Clubs Exercise by Sim D Kehoe 1867


<The Wresltler’s Body 더 레슬러스 바디>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인류학자 Joseph S Alter 조셉 알터 교수는 20년간 직접 인도 전통체육관에서 쿠쉬티의 삶을 같이 살면서 밀착 인터뷰를 한것으로 유명하다. 그가 묘사한 인디언 조리 스윙 움직임을 보면 우리가 알고있는 인디언클럽과는 상당히 다름을 알 수있다.

북인도 중부의 바나라시에는 체육관 간 경기를 위한 조직화된 시스템 뿐만 아니라 방망이 전용 체육관이 여러 개 있다. 이러한 체육관에서 스윙하는 기술은 간단하며 스타일의 변화가 거의 없다. 일부 방망이는 비교적 가벼운 무게이지만 대부분 무겁다. 스윙 기술은 리듬감 있는 역도성 리프팅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인디언 조리를 땅에서 들어올려 뒤집어서 각각 어깨에 기대고 머리 옆을 따라 위로 뻗는다. 차례로 각 방망이를 등 뒤에서 진자운동을 활용해 아치를 그리며 휘두른다. 리듬과 타이밍, 균형을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Indian Clubs and Colonialism: Hindu Masculinity and Muscular Christianity by Joseph S Alter 2005

결국 영국군은 인디언 조리를 작게 개량해서 도입했다. 처음에는 Military Regulation Clubs 군대 규정 클럽이라고 불렀다. 무게는 4파운드, 원통형에 길이는 짧아졌다. 손가락 끝과 팔꿈치 사이의 거리를 기준으로 만들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영국군의 심신 단련은 물론, 영국군이 통솔하던 인도인 군인들을 통제하는데에도 효과적이었다.

인디언클럽을 휘두르는 인도 군인들.

휴대하기 용이해진 것 뿐만 아니라 인디언클럽 운동법이 새롭게 정립되었다. 상대방을 불구로 만들고 무력화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던 검술에서 비롯된 움직임과 당시 유행했던 스웨디쉬 맨몸체조의 형태가 결합되어 전혀 새로운 운동법으로 탄생했다. 당시 이 프로젝트를 추진했던 육해군 체조 국장 Peter Heinreich Clias가 당시 출판한 책을 통해 처음으로 ‘인디언클럽’ 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An Elementary Course of Gymnastic Exercises> by Peter Heinreich Clias 1823

좌우 반복 리프팅 중심을 가진 인디언 조리와는 달리 다변화적인 스윙 콤비네이션을 중심으로 하는, 오리지널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인디언클럽이 탄생한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방망이라는 도구만 빌려오고 실제적인 운동법은 나름의 기반을 가지고 자체 개발된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는 숨겨진 재미있는 이야기가 하나 있다. 위 Paul Taras Wollkowinski 폴 선생님이 인도 바라나시에서 촬영한 영상에서 정통 방식 인디언 조리의 움직임을 보면 전신의 유기적인 움직임과 특히 그 중심이 되는 역동적인 골반 움직임이 특징이다. 하지만 영국은 그러한 골반 움직임을 받아들이기엔 너무 신사의 나라였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아래 시연 영상과 같이 몸을 차려자세로 고정시켜서 매우 신사적으로(?) 운동하는 형태로 정형화 되었단다.

필자가 시연한 인디언클럽 프리스타일 콤비네이션 시연을 보면 인디언 조리와 운동법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디언 조리만큼 눈에 띄지는 않지만 섬세한 골반과 흉곽 움직임이 필수다.

최초의 기록

사실 영국인이 인도인들이 휘두른 것을 처음 목격한 기록은 19세기 이전에도 찾아볼 수 있다.
1630년 푸타나로 가던 동인도 회사 상인 Peter Mundy 피터 먼디가 현지 인도 남성들이 인디언 조리를 휘두르는 것을 목격했고 기록을 남겼다. 기록에 의하면 처음에 그들의 운동신경으로 인해 먼디는 그 인도인들이 곡예사일거라 생각했다고 한다. 나중에 그들이 사실 인도 군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날 저녁 문디는 그의 일기에 그날 본것을 기록했다.

The Gentil Album, Second State with Different of the Day, c. 1770

1700년대 그려진 삽화만 보아도 영국은 인도를 식민지배를 본격적으로 하기도 전에 이미 인도인들의 운동 관습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존재를 인지하고 실제로 도입하기까지 100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다. 아직 이 위대한 도구를 받아들일 만한 움직임 교육 기반이 없었기 때문이다.

인디언클럽 운동법의 뿌리

영국이 인도 식민지배를 통해 방망이 운동에 매료될 당시 유럽에서는 이미 The Physical Culture Movement 신체문화운동이 일어났던 터였다. 그 중심에는 독일과 스웨덴이 있었다.

체조의 할아버지 Johann Christoph Friedrich Guts Muths와 그의 저서 Gymnastik für die Jugend 1793

인디언클럽을 영국군에 도입한 영국 왕립군사대학 체조 감독관 Peter Heinreich Clias 대위는 독일의 Johann Christoph Friedrich Guts Muths 가 1793년 저술한 책 <Gymnastik für die Jugend 청소년을 위한 체조>으로 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독일식 체육관 Turnverein

운동 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신체를 온전히 개발하고 신체가 가진 잠재적인 아름다움과 유용함을 얻는 것이다.
Johann Christoph Friedrich Guts Muths 1793

이 책은 학교에서 실제 사용될 수 있는 운동 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룬 에세이이자 청소년을 위한 즐겁고 재미있는 운동을 위한 지침서이다. 근현대 체육교육과 체조의 기틀을 다진 이 책은 1800년 런던에서 영문판이 최초로 인쇄 되었고 이에 감명 받은 Peter Heinreich Clias 대위는 훗날 자신의 저술을 추가해 1825년 4번째 영문판본의 인쇄에 관여했다.

Swedish Free Gymnastics 스웨디쉬 맨몸 체조를 하는 체육관 모습 1900s

Johann Christoph Friedrich Guts Muths의 책 <Gymnastik für die Jugend 청소년을 위한 체조>는 Swedish Free Gymnastics 스웨디쉬 맨몸 체조의 탄생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Pehr Henrik Ling 박사 1776-1839

스웨디쉬 맨몸 체조의 창시자인 스웨덴 출신 Ling 링 박사는 <Gymnastik für die Jugend 청소년을 위한 체조>를 읽고 덴마크에서 펜싱을 배운후 다시 스웨덴으로 돌아와 1813년 왕립 중앙 체조 연구소 RCIG 소속으로 교육체조, 군사체조, 의료체조, 미적체조를 개발했다.
링 박사는 현재까지도 널리 행해지는 스웨디쉬 마사지 기법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그가 창시한 Swedish Free Gymnastics 스웨디쉬 맨몸체조는 제 3자가 해주는 마사지, 1자 관점에서 자기 스스로 하는 맨몸 체조, 펜싱 전투 기술이 모두 결합된 형태를 보인다. 스웨디쉬 맨몸 체조는 대중들에게 널리 전해졌고 스웨덴을 넘어 유럽 전역에서 대유행했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누구나 흔히 알고 있는 뜀틀, 늑목, 평균대, 링을 최초로 체육 교육 도구로 개발하고 도입한 사람이기도 하다. 이쯤되면 노벨상 줘야하는 거 아닌가 싶다.

늑목의 경우 학교에서 운동법이 잊혀져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링 박사가 만든 도구들은 아직도 대한민국 학교에 그대로 남아있다. 게다가 평균대와 링은 올림픽 체조 정식 종목이기도 하다. 단순히 도구를 만드는 것을 넘어 200년간 체육문화와 체육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당시 이러한 기반이 있었기에 인디언클럽 운동법이 유럽 전역에 운동 시스템으로서 퍼졌고 스웨덴, 독일 이민자들에 의해 미국에도 전파되었다.

인도에 영국 식민지가 세워진 직후, 인디언클럽은 영국 육군에 정규 훈련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나 인도 정통방식에 완전히 따르지 않고 가벼운 몽둥이로 하는 맨몸 체조식 운동이 적용되었는데, 이는 힘을 기르기보다는 가슴을 열어주고, 유연성을 기르고, 근육에 자유를 주는 것으로 여겨지는 오래된 스웨디쉬 맨몸 체조 였다.
-Brady 19세기 인디언클럽 교재 발행인-

The Indian Clubs Exercise by Sim D Kehoe 1867

맨몸 체조 (좌) / 인디언클럽(우) 비교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인디언클럽 운동법, 학교에서 해본적 있는 곤봉 체조는 사실 19세기 초반 인간 중심의 독일식 체육교육, 최신경향의 의과학을 대변하는 스웨덴식 체조, 인도식 전통 운동 도구, 영국의 영향력(?)이 절묘하게 빚어진 합작품이다.

Swedish House Gymnastics 스웨디쉬 맨몸 체조 홈트 버젼 1913

링 박사 사후에 제자들이 왕성한 활동을 했다. 영상이 존재하지 않던 시절 여러장의 사진을 혼합해 연속 동작을 표현해 책을 출판했다. 무려 스웨디쉬 맨몸체조 홈트 버젼이다.
국민체조가 떠오른다. 뜀틀을 만들어 200년 후 대한민국 한 아이의 학창시절에 흑역사를 만들어준 것도 대단한데,국민체조 마저 링 박사의 잔재가 남아있다. 링 박사 당신은 대체…

인디언클럽 전성기

<British Manly Exercises> by Donald Walkers 1834

인디언클럽이 영국을 점령하기 시작했다.
1834년에 출판된 Donald Walkers의 책 British Manly Exercises에는 에는 영국군이 연습한 인디언클럽 운동법 루틴과 복잡한 콤비네이션 루틴이 포함되어 있다.



Donald Walker는 인디언클럽의 진자운동 그리고 몸의 심장박동, 근육의 긴장과 이완에 집중하면 현재에서 벗어나 온전한 체험에 들어갈 수 있으며 어려운 현재의 상황으로 부터 잠시 자신을 내려놓음을 통해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ercises for Ladies> by Donald Walker 1836

1836년 Donald Walkers의 책에 여성 환자들은 육체적 질환은 물론 정신적 질환에도 인디언클럽을 처방 받았다는 기록이 등장한다. 흥미롭게도, 삽화에 여성이 나무 방망이가 아닌 sceptre 셉터(메이스)를 들고있다.

빅토리아 여왕과 그의 주치의 Sir James Clark

당시 빅토리아 여왕의 주치의 였던 Dr.Clark는 그녀의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인디언클럽 운동을 처방했다고 한다. 먼저 설명한 Donald Walker의 삽화에 등장하는 여성들 처럼 셉터sceptre를 들고있는 빅토리아 여왕님을 보라. 권력의 상징인 셉터를 언제든 휘두를 준비가 되어있으시다. 영국 왕립 기록원에 남겨진 클라크 경의 비망록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다.

Memorandum by Dr. Clark, 29 January 1836’, Royal Archives, London

빅토리아 여왕은 몸이 안좋으시다. 아파하고 가벼운 두통이 있다. 신선한 공기를 많이 마시라고 권했다. 공부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인디언클럽 운동을 할 것. 소화가 잘 되도록 오래 씹을 것.

Memorandum by Dr. Clark, 29 January 1836, Royal Archives, London

클라크 경은 재미있게도 아직 페리에가 탄생하기 전임에도 건강을 위해 탄산수를 마셔야한다고 주장했던 사람이다.
인디언클럽과 탄산수는 만날 수 밖에 없는 운명이었나보다.

<Deformities of the Spine and Chest, successfully treated by Exercise Alone and without Extension, Pressure or Division of Muscles> by Chas Rogers-Harrison 1842

1842년 의사 Chas Rogers Harrison이 저술한 <Deformities of the Spine and Chest, successfully treated by Exercise Alone and without Extension, Pressure or Division of Muscles 척추와 흉부의 기형, 근육의 확장, 압력 분할 없이 운동만으로 성공적으로 치료> 책의 내용을 보았을때 당시 의사들이 일반인들에게 인디언클럽 운동법을 정형 외과적 치료의 한 형태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Indian Clubs, Dumb-bells and Sword Exercise> James Harrison 1852

무거운 무게에 도전하는 인간의 본성은 어쩔 수 없나보다. 가벼운 무게의 인디언클럽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갈 시점에 1850년대들어 영국의 체육문화가 Harrison 교수는 밀로의 점진적 과부화 훈련처럼 인디언클럽의 무게도 점진적으로 늘려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그는 원조격인 인디언 조리, 페르시안밀과 같은 무거운 방망이 운동을 좋아했다. 해리슨 교수는 당시 영국에서 가장 힘이 센 사람으로 여겨졌고, 빅토리아 여왕은 그의 뛰어난 솜씨에 매우 만족해서 그에게 선물을 하사하기도 했다고 한다.

Baron Nils Posse

미국에도 전파되었다!
1855년 스웨덴 군인이자 스웨디쉬 맨몸 체조 교육자 Baron Nils Posse가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스웨디쉬 맨몸 체조를 미국에 전파하고 미국 학교 체육에 도입한 최초의 사람이다. 건너올 당시 인디언클럽을 함께 미국으로 가져왔고 체조의 한 카테고리로 자연스럽게 미국 학교 체육에 녹아들었다. 이와 동시에 독일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몰리면서 독일식 체육관이 미국에도 생겨났다. 유럽의 운동문화의 선두주자였던 스웨덴과 독일의 시스템이 미국에 이식되었다.

학급별로 음악에 맞춰 인디언클럽 체조를 진행하며, 학생들의 기량에 따라 더 흥미있어지기도 한다. 인디언클럽은 처진 어깨, 거북목 및 기타 일반적인 신체 결함을 교정한다.나는 음악에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 위주로 교육한다. 마르세유와 같은 느린 선율은 인디언클럽 운동에 가장 적합하다.

<Exercises with Clubs, an excerpt from> by Dio Lewis 1862

미국에 있는 독일식 체육관 Turnverein 그리고 인디언클럽
Sim D Kehoe와 그가 제작해 판매한 인디언클럽

1861년 미국인 사업가 Sim D Kehoe는 영국에 방문했을 때 해리슨 교수가 굉장히 큰 인디언클럽을 휘두르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귀국하자마자 인디언클럽을 직접 제조해서 미국에 보급하기로 결심했다. 자신만의 독창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Harrison 교수가 사용한 것보다 디자인과 기능 모두가 훨씬 뛰어난 인디언클럽을 고안해냈다. 1862년 판매를 시작해 기대 이상의 성공 거두어 미국에서도 인디언클럽은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Kehoe가 제작한 인디언클럽 모델이 훗날 페리에 탄산수 병의 탄생에 모티브를 주었다. 영국의 인도 식민지배 나비효과가 이렇게 페리에의 탄생까지 연결된다.

Sim D Kehoe는 인디언클럽을 군에도 납품을 했다
<The Indian Club Exercise> by Sim D Kehoe 1866

도구 제작과 함께 그는 운동법을 알리기위해 크게 기여했는데, 1866년 Kehoe는 그가 저술한 인디언클럽 책에서 인디언클럽 스윙을 콤비네이션을 잘 설명하기 위한 알파벳 표기법을 개발했다. 이 업적이 대단한 이유는 1900년대 초반까지 총 유럽과 미국에서 총 50여개의 인디언클럽 관련 책이 출간되었는데 Kehoe만큼이나 운동 순서를 이해하기 쉽게 그려진 경우가 드물었다. 

다른 인디언클럽 책 (따라올테면 따라와봐)

당시 판매되는 인디언클럽 무게는 여성과 아동용 1파운드에서 시작해서 강한 남성용 25파운드까지 총 9종류가 있었다고 한다. 당시 인디언클럽 운동을 위한 액세서리 굳즈 시장이 생겨났다. 도시 중산층의 잘 차려입은 남녀를 위한 커프스 링크, 셔츠 스터드 등이 유행했다.

인디언클럽은 신사의 운동이다
당시 여성들이 인디언클럽을 많이 했는데 주로 학교와 교회에서 많이 했다.
1867년 1월에서 1870년 12월 사이에 발행된 월간 미국 청소년(?) 잡지 Riverside Magazine For Young People

1869년 4월 미국의 한 잡지에는 인디언클럽을 찬양하는 글이 실렸다.

부지런히 인디언클럽을 사용하는 남자는 자신의 코트를 입을때 어깨 앞두로 뽕을 넣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코트 그 자체가 의도한 그대로 남자의 모습이다. 인디언클럽 운동은 학생, 전문직 남성, 사업가, 그리고 책상에 몸을 구부려야 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몸의 나쁜 습관을 개선해줄 것이다. 다른 어떤 운동보다도 빠르고 철저하게 이러한 습관을 고칠 수 있다. 마치 요정의 지팡이처럼, 인디언클럽을 만지는 모든 사람이 변화된다. 굽은 몸을 펴주고, 좁은 가슴에 남자다운 풍만함을 주며, 말린 등에 넓적함과 거대한 힘을 주며,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발기부전을 해결하고, 모든 정액을 살아 있는 생명체로 채운다.
C. R. Treat, “Indian Clubs” 젊은이들을 위한 리버사이드 잡지, 1869년 4월호 중

어린이의 인디언클럽 스윙
1870-80의 영국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서, 1875년 영국에서는 인디언클럽 선수들이 대중을 위해서도 공연을 했다는 기록이 있다. 선수가 관객의 시선을 받으며 완벽한 연기를 선보이곤 했다. 1명이 시연하는 동안 대기하는 7명의 다른 남성들은 정중하게 지켜봐야 했다.
1876년 리즈에 위치한 체육관을 시작으로 ‘인디언클럽 제왕’을 선정하기 위한 여러 대회가 지역적으로나 전국적으로 열렸다. 여성 대회도 있었고 남녀 모두 2~3파운드 무게의 클럽을 사용했다.


영국 학교 체육에서 인디언클럽을 공식적으로 도입했고 유럽과 미국에서 1900년대 초까지 인디언클럽의 인기는 절정에 다라랐다. 나이, 성별을 막론하고 인디언클럽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분 이었다.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Anytime, Anywhere, Anybody 인디언클럽 운동을 할 수 있었다.
집에서도, 백악관에서도, 어린아이도, 여성도, 나이든 노인도 모두 인디언클럽을 휘둘렀다.

미국 30대 대통령 카빈 쿨리지 Calvin Coolidge


찰리 채플린도 인디언클럽을 휘둘렀다. 단순히 촬영을 위해 잠깐 배운 정도가 아니라 Los Angeles Athletic Club의 정회원 이었다.

당대 유명했던 인디언클럽 선수들 – 미국인 Gus Hilll(좌) / 호주인 Tom Burrows(우)

1900년대 초반 인디언클럽 제왕이라 불리는 이들이 있었다. 주로 인디언클럽을 오래 휘두르는 것으로 경쟁했는데 지금 관점에서보면 이게 말이 될까 싶을정도의 상식 밖의 기록이다. 24시간 정도의 기록으로 시작해서 경쟁에 불이 붙어서 1913년 세워진 세계 최고 기록은 호주인 Tom Burrows의 177시간이다. 인디언클럽을 휘두르는 동시에 물과 음식을 먹여주면서 잠도 안자고 2lb의 인디언클럽을 휘둘렀다고 한다.

177시간 인디언클럽 스윙을 지속하면서 물과 음식을 먹여주면서 버텼다. 잠은 자지 않았다.

이러한 무리한 기록에 도전한 선수들중 한명에게 한 기자가 물었다. “이런 기록에 도전하는 이유가 뭡니까?”
그러자 선수가 반문했다. “그럼 100m 달리기 기록에는 왜 도전하는 겁니까?”
인간 한계에 도전하는 당시 인디언클럽 선수들의 자부심이 대단했음을 알 수 있다.

올림픽과 인디언클럽


1904년, 1932년 인디언클럽이 올림픽 체조 중 하나의 정식 종목으로 열리기도 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1904년 10월 8일 하계 올림픽에서 열린 인디언클럽 종목에는 토너먼트 참가자 수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공식 기록에는 세 명의 결승 진출자가 나와 있다.

인디언클럽은 수천 년 전에 중동에서 시작된 아주 오래된 훈련 도구로 1885-1920년 사이에 발생한 체육 고전주의를 대표했다.
1932 LA 올림픽 공식 리포트

1904 인디언클럽 금메달 리스트 Edward Hennig 의 젊은시절과 노년기

1904년 첫 올림픽 금메달을 딴 선수는 같은 해 철봉 종목에서도 금메달을 딴 미국 체조 선수 에드워드 헤니그(Edward Hennig)였다. 그는 청소년 시절 몸이 약해서 의사의 조언에 따라 독일식 체육관 Turnverein에서 훈련을 시작했다.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한 이후 미국 내셔널 챔피언 쉽에서 총 13회를 우승했는데, 마지막 우승 할 당시 나이가 71세였다고 한다.
흥미로운 점은 Tom Burrows나 Gus Hill처럼 유명한 인디언클럽 선수들이 출전하지 않았다는 점인데, 당시 인디언클럽의 제왕들은 올림픽이 아마추어들만을 위한 것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인디언클럽이 정식종목 이었던 대회는 1932년 8월 9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하계 올림픽에서 열린 하계올림픽이었다. 이 대회에는 3명이 미국을 대표하고 다른 한 명이 멕시코를 대표하는 등 단 4명의 참가자만 있었다. 1932년 대회 이후, 인디언클럽 종몽은 올림픽에서 다시는 볼 수 없었고 모두가 알다시피 훗날 리듬 체조 종목에서 더 가벼운 곤봉체조로서 올림픽에 재등장했다.

한편 1932년 인디언클럽 종목 은메달을 획득한 Philip Richard Erenberg 는 Los Angeles Athletic Club에서 운동했는데 기록에 남아있는 이 체육관의 사진을 보면 매우 놀랍다.

Los Angeles Athletic Club의 거실 since 1880

여기가 정말 운동하는 곳이 맞냐고 반문하겠지만, 맞다. 이 클럽은 사교 모임 목적의 신사 클럽인 동시에 회원들에게 신체 발달 수단을 제공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마치 페르시아 고대운동 주르카네 체육관과 같은 맥락의 기능을 했다. 이 클럽의 멤버들은 역대 올림픽 체조 종목에서 금메달 47개를 포함한 총 97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찰리 채플린도 이 클럽의 멤버였는데 유명 정치인들과 배우들이 많았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당시 인디언클럽이 정식 종목은 아니었으나 오프닝 세레머니에서 단체로 인디언클럽을 시연했다. 인디언클럽을 다루는 움직임이 매우 부드럽고 흉곽과 골반 움직임이 매우 자유로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다같이 휘두르니 장관을 이룬다.

인디언클럽의 시대를 종결시킨 보디빌딩의 아이콘 Eugen Sandow

1900년대 초반 부터 서서히 잊혀져갔다.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도구였으나 아이러니하게도 고전주의의 부활로 인해 오히려 인디언클럽은 쇠퇴하기 시작했다. 고대 그리스 조각상과 같은 아름다운 육체를 비교적 빠른 시간안에 얻을 수 있는 보디빌딩 방식의 운동법과 덤벨, 바벨과 같은 도구들이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스토롱맨이자 보디빌더로 유명한 Eugen Sandow는 당시 바벨과 덤벨과 같은 운동기구, 책, 잡지 등을 팔아 훗날 피트니스&헬스 산업의 전신을 만들어낸 장본인이다.

인디언클럽 잔존 세력

한국의 1970년대 학교(좌) / 1990년대 초 필자의 유치원 시절(우)

우리나라 대한민국에는 비교적 늦게 1960~70년대 들어서 곤봉체조라는 이름으로 학교 체육에 도입되어 1990년대 초반까지만해도 초등학교에서 곤봉 체조를 했다. 아마 땡볕에서 단체로, 그것도 반강제적 마스 게임 방식으로 했던 기억때문인지 곤봉체조가 그정도로 훌륭한 운동 도구였다고 기억하는 사람들은 드물다.
필자도 1991년 유치원을 다닐때 사라지기 직전의 마지막 곤봉체조를 경험했다. 저 검지의 그립을 보라. 이래뵈도 6살때 이미 인디언클럽 그립을 마스터한 몸이다.


Dr. Ed Thomas 에드워드 토마스 박사는 어린시절 독일식 체육관 Turnverein에서 인디언클럽을 배웠고 훗날 미 육군 체육학교 체력 프로그램에 인디언클럽을 도입했다. 토마스 박사는 1980년대 부터 수십년간 미 군인들이 가지고 있는 신체 훈련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노력했다. 그 외에도 농구, 테니스, 레슬링, 복싱, 무술, 럭비, 축구, 골프 등 스포츠 종목에서도 인디언클럽이 충분히 퍼포먼스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1990년대 후반 UFC 5회 챔피언 자리를 지킨 Pat Miletich는 현역시절 경기에서 회전근개 파열을 비롯한 여러 부상을 겪었다. 인디언클럽 1년만에 부상에서 회복한뒤 인디언클럽의 효과를 톡톡히 본 그는 Miletich Fighting Systems의 일부분으로 활용하고 있다.

2010년대 이후 가장 왕성하게 전 세계를 다니며 인디언클럽을 교육하는 Paul Taras Wolkowinski 폴 타라스 월코윈스키는 ICA 인디언클럽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그는 인디언클럽은 물론 고대운동 퍼포먼스와 경력 면에서 ‘정통성과 실력’ 모두를 인정받고 있다. 그는 10년 이상 이란, 인도 수련 여행을 꾸준히 다니며, 고대부터 근대까지 고대운동 문화를 그대로 답습한 세계적인 장인이다. 그의 영상은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 중이며, 전 세계 고대운동 매니아들에게 기준을 제공한다. 그는 인디언클럽을 음악 리듬에 맞춰 할것을 권장한다. 그렇게 하면 10분이상 운동을 지속할 수 있고 좁은 공간에서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매우 어드밴스한 영역이긴 하지만 리듬체조와 같은 스포츠, 서커스와 같은 공연예술 분야에도 인디언클럽이 남아있다.

오늘의 결론.
탄산수는 페리에.
페리에로 부터 땡전한푼 받은바 없음을 밝히며,

의리!


The Indian Clubs Exercise.Sim D Kehoe.1867
Indian Clubs, Dumb-bells and Sword Exercise.James Harrison.1852
The Indian Club Exercise.Sim D Kehoe.1866

Deformities of the Spine and Chest, successfully treated by Exercise Alone and without Extension, Pressure or Division of Muscles.Chas Rogers-Harrison.1842
Indian Clubs and Colonialism: Hindu Masculinity and Muscular Christianity.Joseph S Alter.2005
Gymnastik für die Jugend.Johann Christoph Friedrich Guts Muths.1793
An Elementary Course of Gymnastic Exercises.Peter Heinreich Clias.1823
Exercises for Ladies.Donald Walker.1936
Indian Club Swing in Nineteenth and Twentieth Century Indian and England.Conor Heffernan.2016
Indian Clubs and Colonialism: Hindu Masculinity and Muscular Christianity.Joseph S Alter.2004
From Milo to Milo: A History of Barbells, Dumbells, and Indian Clubs.Jan Todd.1995
Adjusting Swedish gymnastics to the female nature: Discrepancies in the gendering of girls’ physical education in the mid-nineteenth century.Johannes Westberg.2016
The Wrestler’s Body: Identity and Ideology in North India.Joseph S Alter.1992
1932 Olympic Official Report https://theleanberets.com/indian-clubs-1932-olympic-games/?fbclid=IwAR2KopvnRmenMaqs6ZmDe5hNIH4ofMtexXthAR1Y0LF45WzgiS_Muvc9aSA
Riverside Magazine For Young People1869.April https://ejmas.com/pt/ptart_treat_0501.htm
Indian Clubs inspired Perrier Bottles https://www.indianclubs.com.au/indian-clubs/indian-clubs-history/indian-clubs-inspired-perrier-bottles/
Exercises with Clubs, an excerpt from: https://ejmas.com/pt/ptart_lewis_1101.htm
Sir James Clark, Bart., Physician in Ordinary to H.M. Queen Victoria https://wellcomecollection.org/works/sjt98fq9
Tom Burrows and the 100 Hour Indian Club Swing https://physicalculturestudy.com/2019/11/25/tom-burrows-and-the-100-hour-indian-club-swing/
History of Perrie https://www.perrier.co.kr/since-1863/history/the-beginning-of-something-extraordinaire.html

Was this article helpful?

Related Article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