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케틀벨 스내치! 스윙만 하기엔 케틀벨이 아깝다.

📢 주요 소식​

스토어 소식
There are no events.

🗓 교육 일정

교육 과정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오늘의 주제는 케틀벨 스내치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운동을 ‘넘사벽’으로 여깁니다. 케틀벨 운동 꽤 하신 분들도 케틀벨 스내치는 잘 안 건듭니다. 일단 마스터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케틀벨 스윙, 터키쉬 겟업, 클린 앤 프레스만으로도 케틀벨 운동의 효과를 대부분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이유가 됩니다. 이처럼 스내치를 빼고도 충분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케틀벨 스내치는 그만의 아주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일단 케틀벨 스내치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1. 하드스타일
 [youtube]https://youtu.be/WqTEmk_k8cU[/youtube]
2.기르보이스포츠
[youtube]https://youtu.be/aGsQjCe7GOc[/youtube]

각각 분명한 장단점이 있는데, 오늘은 생략하고 두 스타일을 모두 포괄하는 관점에서 그 매력을 탐구 하겠습니다. 먼저 케틀벨 운동법 레슨을 해오면서 레슨생에게 실제로 들은 얘기입니다.

김모씨(35세) : 한번에 모든 운동을 한 것 같은..
이모군(23세) : 심장이 튀어나올 것 같아요.
김모양(17세) : 아 정말. 짜증나요. 그런데 살좀 빠지는 것 같아요.
양모씨(48세) : 골프 스윙이 좋아졌다니까?
이 분들의 말 속에 케틀벨 스내치의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일반적인 운동 효과를 말하고 있는 두 사람.
김모양(17세) 살좀 빠지는 것 같아요 -> 다이어트
이모군(23세) 심장이 튀어나올 것 같아요 -> 심폐지구력 향상 
하지만 이런 운동효과는 다른 쉬운 운동들로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케틀벨만의 매력은 바로 이겁니다.
김모씨(35세) : 한번에 모든 운동을 한 것 같은..
양모씨(48세) : 골프 스윙이 좋아졌다니까!?
이는 신체 움직임의 기능적 향상이 있었음을 말해줍니다. 또한 전신 운동으로 데드리프트, 스쿼트, 프레스 못지 않은 운동 효과를 자랑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앉았다가 일어나는 패턴을, 데드리프트는 들어올리는 패턴을, 프레스는 밀어내는 패턴을 가집니다. 이 세 움직임은 중력에 저항하는 가장 기본적인 움직임들로, 웨이트트레이닝 3대운동으로 불립니다.
스내치는 이러한 일어나는 움직임, 드는 움직임, 미는 움직임 웨이트트레이닝 3대운동의 ‘패턴’을 전부 갖습니다.

드는 움직임 : 데드리프트

앉았다 일어나는 움직임 : 스쿼트
미는 움직임 : 벤치 프레스
위 움직임들을 모두 포괄하는 케틀벨 스내치는, 인체의 모든 운동 감각을 단번에 활성화시키고 전체적인 신체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현대인의 기능부전으로 인한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스포츠/격투기 등에 있어서 흔히 얘기하는 ‘운동신경’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스내치는 자세체형 붕괴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현대인,(일자목/흉곽붕괴/백니/라운드숄더/ 등등등) 그리고 겉은 멀쩡하지만 운동신경이 없는 분들에게는 어려운 도전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도전을 통해 많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몇몇 국가 경호시설이나 특정 군부대에서는 이 케틀벨 스내치를 통해 피지컬 능력을 테스트 합니다. 전반적인 피지컬 능력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툴이기 때문입니다. 케틀벨 교육단체로 유명한 SFG의 인스트럭터가 되기 위해서도 스내치 테스트 통과가 필수입니다.
여러분들도 스내치에 도전하세요! 
 

쓸 수 있는 시간이 10분 뿐이라면 몇 회의 스내치를 하겠다.

– 미국 대통령 비밀 경호국 교관-

 

📢 주요 소식​

스토어 소식
There are no events.

🗓 교육 일정

교육 과정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Was this article helpful?

Related Article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