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클럽벨 운동종류 정리, 클럽벨 운동법 49가지

클럽벨 49가지 운동법 모음 영상이다.
2013년 촬영본으로 클럽벨을 처음 배웠을 당시의 영상이다.
사실 지금 눈뜨고는 못볼만큼 디테일한 테크닉이 다듬어지지 않았을 당시의 영상이니 애교로 봐주시길.
그동안의 수련과 이란, 인도 여행, 국제대회 참가로 테크닉의 완성도가 높아졌으나 유독 클럽벨 영상 강의 워크샵 영상외에는 다시 찍지 않았다.  또한 고난이도 동작도 더 많이 존재하나 페르시안밀 영상을 참고하면 되므로 더 이상 촬영할 생각은 아직 없다. 클럽벨 운동법 개별 영상은 물론 페르시안밀 영상 모두 소마앤바디 유튜브 채널에 있다.
[youtube]https://youtu.be/LGT9I72_iUc[/youtube]
총 49개의 클럽벨 운동법 영상은 순서대로 아래 9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1.락킷
2. 스윙
3. 클린
4. 펜듈럼
5. 스와이프
6. 밀
7. 캐스트
8. 프레스
9. 스쿼트
10. 기타

1. 클럽벨  락킷 Rock it

클럽벨 사이드 락킷
클럽벨 사이드 락킷

앞뒤로 클럽벨을 흔드는 운동으로 클럽벨을 추진하고 멈추는 클럽벨의 기초 of 기초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칼럼) 클럽벨 락킷과 브레이크 걸기 http://somaandbody.com/sb/2894
운동 종류) 싱글 락킷, 사이드 락킷, 더블락킷
 
2. 클럽벨 스윙 Swing
클럽벨 스윙
클럽벨 스윙

클럽벨을 위로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힙힌지를 중심으로 몸을 펴는 힘을 활용해 클럽벨을 던지는 동작이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
참고칼럼) 클럽벨 해머스윙 배우기 http://somaandbody.com/sb/1505
운동 종류) 스윙, 사이드 스윙, 사이드 스윙 스위치, 해머스윙
 
3. 클럽벨 클린 Clean
클럽벨 클린
클럽벨 클린

클럽벨 랙포지션에서 균형을 잡기위한 연습법이다.
운동 종류) 클린, 사이드 클린
 
4. 클럽벨 펜듈럼 Pendulum
클럽벨 펜듈럼
클럽벨 펜듈럼

락킷, 스윙을 활용해 랙포지션을 만들어주는 동작이다.
운동 종류) 사이드 펜듈럼, 더블 펜듈럼
 
5. 클럽벨 스와이프 Swipe
클럽벨 스와이프
클럽벨 스와이프

락킷,스윙, 펜듈럼, 암캐스트를 모두 합쳐서 스와이프 동작을 만들어내며 내려치는 의도로 스와이프를 진행한다. 클럽벨 스와이프는 힙힌지 중심의 굴신 운동과 흉곽 중심의 굴신 운동이 합쳐진 컴플렉스 운동법이다.
참고칼럼) 클럽벨 스와이프 배우기 http://somaandbody.com/sb/1492
운동 종류) 싱글 스와이프, 핸드스위치 스와이프, 투핸드 스와이프, 휩(사이드 스와이프)
 
6. 클럽벨 밀 Mill
클럽벨 밀
클럽벨 밀

밀은 클럽벨 운동의 꽃이라 불린다. 기존의 많은 웨이트 트레이닝의 움직임이 인체의 시상면에서 일어나는 반면 클럽벨을 활용한 밀 과 같은 운동을 하면 전두면, 횡단면에서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운동 종류) 밀, 리버스 밀, 밀 스위치, 밀 눈챀 스위치, 투핸드 밀, 슈퍼 밀, 페럴렐 밀, 서클
 
7. 클럽벨 캐스트 Cast
클럽벨 얼터네이트 암캐스트
클럽벨 얼터네이트 암캐스트

캐스트는 일단 그라인드 스트렝스를 위한 동작으로 분류할 수 있다.
클럽벨의 구조적 특징을 활용해 비교적 가벼운 무게로도 고강도 스트렝스 훈련이 가능하다.
운동 종류) 리스트 캐스트, 패리 캐스트, 싱글 암캐스트, 더블 암캐스트, 얼터네이트 암캐스트, 투핸드 암캐스트, 더블 숄더 캐스트, 쉴드캐스트, 얼터네이트 쉴드 캐스트, 감마 캐스트, 헤드 캐스트, 암캐스트 투 플래그, 싱글 숄더 캐스트, 싱글 숄더 캐스트 투 레버, 더블 숄더 캐스트 투 레버, 더블 숄더 캐스트 투 레버(아이언 크로스)
 
8. 클럽벨 프레스 Press
클럽벨 프레스
클럽벨 프레스

클럽벨 프레스는 캐스트와 함께 그라인드 스트렝스류로 분류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로도 클럽벨의 구조를 활용해 고강도 프레스를 하기위해 플래그, 레버 포지션을 잘 활용해서 동작을 수행한다.
운동 종류) 플래그 프레스, 토치 프레스, 프레스 투 레버, 사이드 프레스 투 레버
 
9. 클럽벨 스쿼트 Squat
클럽벨 클락워크스쿼트
클럽벨 클락워크스쿼트

클럽벨은 고강도 스쿼트를 하기엔 적합하진 않지만 기초 동작을 함께 활용하면 저강도 고반복 스쿼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운동 종류) 바바리안 스쿼트, 숄더 팩 스쿼트, 클락워크 스쿼트
 
10. 기타 
클럽벨 빅휠
클럽벨 빅휠

기타 피트니스 동작이다.
운동 종류) 빅휠, 푸쉬 프레스
 

Was this article helpful?

Related Article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