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어떻게 명상이 업무성취와 관련된 뇌기능을 향상시키는가?

이번 명상 관련 소개해드릴 내용은 2016년 9월 8일 <How Meditation Benefits The Working Brain> 이라는 제목으로 HUFFPOST에 올라온 아티클 입니다. 어떻게 명상이 업무성취과 관련된 뇌기능을 향상시키는가에 대한 내용이니 업무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원문보기
https://www.huffpost.com/entry/how-meditation-benefits-the-working-brain_b_57d15638e4b0273330ac36da
번역문 최초 게시 위치(번역 by Rosa)
1) 바마움 facebook.com/bamaum.inc/notes
2) 소마앤바디 somaandbody.com/sb

 


 
원제: How Meditation Benefits The Working Brain
어떻게 명상이 업무성취과 관련된 뇌기능을 향상시키는가

현대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경쟁이 치열해진 직업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하루 종일 업무에 관한 책임에서 완전히 벗어날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모든 일에 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역량으로 직결되기도 합니다.
명상의 과학적, 의학적 효과가 입증되면서 이를 예찬하는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는 자체 명상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면 명상은 대체 업무에 어떤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명상은 앉아서 생각을 비우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몸과 마음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서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훈련 모두가 명상이다. 한걸음 한걸음 집중해서 걷는 행위 자체도 명상이다.

“명상은 외부환경에 흩어져 있던 주의력을 호흡과 자기 몸의 감각으로 이동시키면서 현재 상태를 알아차리게 해주는 것.”입니다. 알아차림의 순간을 넘어서서 명상은 짧은 시간 동안 깊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피로감으로부터 리프레시 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시간의 집중도가 확실히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뇌에게 한 번에 한 개씩의 업무지시(single-task)를 주면, 우리는 한 번에 10개의 과제를 완료하려고 시도하는 대신에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모든 게 빠르게 움직이는 기술에 사로잡힌 사회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평균적인 집중시간이 8초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을 때, 마음을 훈련시키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생산성에 유익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중 무엇을 먹을까, 어떻게 자유 시간을 보낼까 등의 건강한 방법을 제시해 주기도 하며, 규칙적인 명상 연습이 뇌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와 생산성 향상 외에도, 기업 명상 프로그램에서 얻을 수 있는 많은 다른 이점들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명상 연습은 창의적인 뇌를 만들어주고, 집중력이 높아지면 문제 해결도 수월 해지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더욱 자유롭게 생깁니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도 명상으로 삶이 변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애플을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하는데 매우 성공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명상 연습은 조직원들 모두에게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대인관계 기술을 갖추도록 합니다. 이완 반응은 갈등에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줌으로써 위기 상황으로부터 더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감성 지능을 향상시키고 동료들의 말을 경청하는 중요성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사내 명상 프로그램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직원들의 전반적인 행복입니다. 규칙적인 명상 연습은 행복, 자아 인식 그리고 인내심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AOL과 McKinsey & Co. 와 같은 대기업들은 매출실적이 증가하여 명상 활동이 수익에도 도움이 된다고 입증했습니다. 직원들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현재에 집중함으로써 긍정적인 에너지를 조직 전체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역자 맺음말
명상은 정지한채로 단순히 앉아서 가만히 멍때리는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움직임의 관점에서 본다면 가만히 앉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몸 내부에서는 겉으로 보이진 않는 아주 많은 움직임을 요구합니다. 명상은 몸과 마음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서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훈련입니다. 그래서 너무 미세한 움직임을 자각하기 힘들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서 하는 명상은 오히려 집중과 몰입이 어렵습니다.
2019.07.13 바마움 프로그램 쇼케이스 중 밝은빛태극권 강수원 부원장님의 움직임 명상 교육(출처_바마움 bamaum.com)
앉아서 가만히 있는 명상의 시대는 저물고 이제는 내 몸과 움직임에 집중하는 ‘움직임 명상’이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바른 움직임을 통해 마음으로 가는 여정이 바로 명상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7월 첫 선을 보인 바마움 프로그램은 감히 명상계의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마움 프로그램은 정신의학, 명상, 태극권, 소마틱스, 알렉산더테크닉, 고대진자운동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소마틱 움직임 명상 프로그램 입니다.

++바마움 소마틱 움직임 명상 프랙티셔너 모집 중
www.bamaum.com

Was this article helpful?

Related Article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