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스벨 360도 스윙의 두가지 그립을 이용한 네 가지 운동동작
이 아티클은 “메이스벨 360도 스윙과 손의 위치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라는 Neil Meekings의 질문에 대한 답이다.
360도 스윙은 두 가지 그립으로 할 수 있다. 두 그립 모두 시계방향과 시계반대방향 스윙을 할 수 있는데, 그래서 총 네 가지의 운동 동작이 나온다.
메이스벨은 비대칭 그립을 쓸 수밖에 없다. 왼손이 위에 있거나 오른손이 위에 있게 된다. 메이스벨이 몸 앞에 있을 때 기준이다. 머리 뒤로 가면 위의 손이 아래로 가며 이 때 목덜미쯤에 깊숙히 위치해야 삼두근의 완전한 신전이 가능하다.
Prime Arm(주동하는 손)
주동하는 손은 팔꿈치보호와 좋은 스윙을 위해서 아주 중요하고, 실제로 스윙에 필요한 거의 모든 일을 담당한다.
Secondary Arm(보조하는 손)
다른 쪽 손을 보조하는 손이라 부른다. 메이스벨이 전면에 있을 때는 아래 위치한 손이며, 머리 뒤에 있을 때는 위에 위치한다. 이 손은 역학적으로 스윙 시에 완전한 삼두근 신전을 할 수는 없다. 다만 메이스벨이 좋은 경로로 스윙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각각의 손은 어느 그립을 하느냐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쓰인다.
360도 스윙
360도 스윙은 10to2 스윙을 위한 완벽한 연습이다. 물론 두 가지 그립을 이용한 네 가지 운동동작 모두 마스터해야한다.
보통 한 쪽이 다른 쪽보다 쉬운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모든 방향으로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야 10to2스윙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메이스벨을 훈련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비대칭 그립을 양방향으로 능숙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두 가지 그립을 사용하는 총 네 개의 동작이 있다.
GRIP left over right(왼손이 위에)
메이스벨이 몸 앞에 있을 때, 왼손이 위에 간 상태로 360도 스윙을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한다. 이때에 왼손이 주동하는 손이고 오른손은 보조하는 손이다.
GRIP right over left(오른손이 위에)
메이스벨이 몸 앞에 있을 때, 오른손이 위에 간 상태로 360도 스윙을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한다. 이때에 오른손이 주동하는 손이고 왼손은 보조하는 손이다.
그립 마스터의 이점
메이스벨 헤드의 비행경로(혹은 궤적)는 두 그립 모두 다르다. 훈련자는 메이스벨이 관상면에서 스윙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곡선을 그리는 것이 아니다!) 만약에 메이스벨을 앞을 향해 스윙한다면 뒤로 추 운동을 하게 될 것이고 당신의 등을 때리게 될 것이다. 이 비행경로는 그립으로 제어할 수 있다.
주동하는 손과 보조하는 손은 함께해야 하며, 메이스벨과 훈련자가 하나가 되는 역동적인 스윙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보완하는 존재로서 서로 상호작용해야 한다. (서로 반대가 아닌)
그립에 대한 오해
몇몇 교육자들은 360도 스윙을 한 그립으로 시계방향, 다른 그립으로 반시계방향으로 가르친다. 이는 잘못된 교육방법이고 10to2스윙을 위한 제대로 된 준비가 아니다.
인디언클럽아카데미(ICA)의 수장 폴 타라스 월코윈스키의 칼럼 번역글입니다. 국내에 관련 용어가 통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뜻이 헷갈리다면 가급적 원문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당 글은 저자의 허락을 맡고 소마앤바디 운영진으로서 공식적으로 올리는 글입니다.
원문: Gada Mace 360’s two grips four movements
http://www.indianclubs.com.au/3386/gada-mace-360s-two-grips-four-movements/
Leave A Comment?